HUMAX T9 사용해본 느낌 총 정리

완전 국내 생산으로 만들어진 유무선공유기?

꽤 오랜 시간 사용을 해 봤는데요. 제 느낌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HUMAX T9 사용해본 느낌 총 정리편 인데요. 처음 나오고 아직 새로운 펌웨어 업데이트는 나오지 않은 상태인데요. HUMAX T9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영이 되었습니다. AC2400 급의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 이므로 성능은 좋았습니다. 유플러스 1Gbps 회선을 사용하고 있는데 유선 성능은 매우 충분하게 잘 나오더군요. 여러대의 컴퓨터를 사용 중인데 제가 사용하기에는 너무 충분한 성능이 나왔습니다. 무선 성능은 연결된 디바이스마다 성능이 조금씩 다르긴 했지만 비교적 안정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이 제품은 첨성대 디자인을 따서 만든 제품인데요. 그래서 모양이 조금 특이합니다. 쌀통처럼 보인다 공기청정기처럼 보인다는 의견도 있지만요.

 

HUMAX T9 사용해본 느낌 총 정리

디자인이 특이한만큼 물론 기대해볼만한 기능도 있는데요. 제가 이미 너무 자세한 글편을 적어뒀기 때문에 그부분 글을 꼭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이 제품은 빔포밍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도 빠른 성능으로 연결되는 기능을 제공 하며, 펌웨어 업데이트 하다가 실패가 날 때 듀얼 플래시 메모리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복구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DDNS도 자체 서비스를 하고 있어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테스트 상으로 수십대 이상의 디바이스로 부하 테스트를 해줘도 고성능 AC2400급 외산 유무선공유기처럼 견디는 힘도 강하다고 합니다. 뻗지 않고 잘 견딘다고 하네요. 이부분은 테스터기가 필요해서 제가 테스트는 힘들었지만 제 경우에는 오랜 시간동안 계속 켜놓고 사용시 큰 문제 없이 잘 버텼다는 것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저는 좀 네트워크를 많이 사용을 하니까요.

자세한 리뷰편 :

휴맥스 유무선공유기 T9 성능 리뷰 자세한 벤치마크

 

설정페이지의 웹 UI는 상당히 깔끔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상단에 메뉴가 있는 형태를 하고 있고 세부 메뉴가 펼쳐지는 형태 인데요. 물론 저는 모든 메뉴가 다 펼쳐진 형태가 좀 더 좋긴 한데요. 요즘 웹 UI를 이용한 디자인 경우 이런 형태가 많이 사용은 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처음에 들어오는 IP와 연결된 디바이스의 상태 갯수 등을 이미지로 좀 쉽게 파악하게 되어있습니다.

 

이 제품은 후면에 USB 단자를 이용해서 미디어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데요. Samba 연결을 통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FTP 서버 역할도 가능합니다. 프린터 서버 역할도 부여가 가능 합니다., DLNA로 연결도 가능 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실제로 연결해서 사용을 해보고 있는 모습 인데요.

 

실제 유무선공유기에 높은 성능을 이용해서 간이 NAS 기능으로 이용하는 분들은 꽤 많습니다. NAS를 직접 운영하자니 가격이 좀 비싸고 그렇다고 계속 많은 엑세스를 하는 경우가 아닌 경우라면 유무선공유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이미지를 저장해놓거나 백업해놓는 용도로 쓰거나 또는 동영상을 넣어놓고 다른 다비이스로 접근해서 컨텐츠를 소비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충분하죠.

 

FTP 서버를 켜놓은 상태에서 FTP 접속도 해 봤습니다. 물론 잘 됩니다. 물론 FTP 서버는 요즘 나오는 유무선공유기에서 많이 가지고 있는 기능 중 하나 입니다. 그런데 실제 사용시 괜찮았던 점은 한글 폴더명도 잘 인식 하네요. 외산 제품들 중 일부 제품 경우 USB 메모리에 이미 한글로 기록해둔 경우 , 폴더명을 가져올때 폴더나 파일명이 깨져서 보여서 불편한 경우가 있었는데요. Humax T9 경우에는 한글폴더명이나 한글 파일명도 잘 불러옵니다.

 

유선 인터넷 성능은 꽤 좋았는데요. 근데 이것은 사실 저가형 유무선공유기 경우에도 단일 파일 다운로드 경우에는 성능이 무척 잘 나오는게 맞습니다. 다만 동시에 많은 컴퓨터가 유선과 무선을 동시에 이용하면 그때부터는 유무선공유기의 사양이 크게 좌우를 하죠. 파일 5개를 동시에 업로드를 해 봤는데 성능은 꽤 잘 나오는 것 같네요. 작업 관리자에서 확인시에는 783Mbps 정도의 성능이 나와줍니다. 실제로 이정도로 다운로드나 업로드가 가능하죠. 제 생각에는 좀 더 여러개의 파일을 동시에 업로드 하면 더 빠른 성능이 나올 것 같기는 합니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동시에 여러개를 연결해서 사용시에도 좀 더 좋은 성능을 내어주는데요. 특히 이 제품은 메모리 용량이 보통의 다른 장치들보다 2배 이상 더 큰것을 이용했습니다. 이것은 더 많은 장치가 동시에 연결되더라도 끊김 없이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유선 성능은 최대 성능이 제한 되므로 그것보다 더 성능이 나오진 않겠지만 동시에 수십대의 장치가 연결되어서 사용시에는 유무선공유기에 걸리는 부하도 상당한데요. 근데 중요한것은 이 상황에서 느리더라도 연결이 끊기는 작업 없이 계속 이어져야 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메모리 용량이 더 큰것이 성능이 더 잘 나오는것은 사실이죠.

 

배틀그라운드가 정식 서비스가 되면서 성능이 꽤 좋아졌는데요. 배틀 그라운드 할 때 꽤 좋은 성능이 나와줬습니다. 뭐 물론 서버의 상황에 따라 튕기는 경우가 가끔 있었지만 이것은 유무선공유기 탓으로 돌리기에는 좀 애매하네요. 서버 상태에 따라서 가끔 튕기기도 하니까요.

 

배틀그라운드는 서버 상태 때문에 일부러 카카오 계정으로 다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특별히 요즘은 느려지는 증상 없이 잘 게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웹 서핑 속도도 꽤 부드럽습니다. 뭐 당연히 이정도 성능은 나와줘야겠죠. 특히 이 제품은 패킷을 유무선공유기 단에서 직접 분석해서 속도를 좀 더 높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인터넷이나 유튜브 보는 속도를 좀 더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기능이 특히 위력을 발휘할 것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부분은 제가 적어둔 자세한 리뷰편을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분해된 이미지나 전력소모량, 발열 등의 부분도 분석을 해놓았으니까요. 앞으로 기대하는 점이라면 빠른 문제 대응과 제품에 대한 신뢰도 부분인데요. 어댑터도 꽤 좋은 제품을 사용하고 글로벌 제품으로 애초에 기획해서 성능은 물론 안정성 자체가 좋은 제품이라 앞으로가 기대 되는 제품 입니다. 아래 링크 리뷰도 읽어주세요.

자세한 리뷰편 :

휴맥스 유무선공유기 T9 성능 리뷰 자세한 벤치마크

이 글은 SDF 인터내셔널의 지원을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이 글은 "씨디맨" 의 동의 없이 전문 재배포 금지. 링크 및 트랙백은 허가 없이 무제한 허용 *  [자세히보기]

질문 또는 댓글을 남겨 주세요.

질문글은 무조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주세요.
이 글과 연관이 없는 급한 질문은 빠른 질문/답변을 이용해 주세요!

댓글 입력 폼

s;s s;s

     이미지 업로드

  1. 핑구야 날자 2018.01.09 06:48 신고

    멋진 제품 잘 소개 받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2. ToR 2018.04.18 16:16 신고

    애플 에어포트 같은 느낌의 디자인이네요
    지저분한 안테나가 안보여서 호감..

    perm. |  mod/del. |  reply.